교훈
한 에피소드의 종료는 그 에피소드에서 직면했던 문제가 해결되었고, 그와 관련된 이야기가 끝났음을 의미합니다. 이제 '공주님께 드리는 편지'를 써야 합니다. 플레이 일지에 기입해도 무관합니다. 원작 애니메이션에서는 문제가 해결된 것으로 끝이 아니었죠. 문제가 어떻게 해결되었는지, 캐릭터들이 일련의 사건으로 무엇을 배웠는지가 중요했습니다. 따라서 S4E의 캐릭터 성장과 경험치 지급도 단순히 에피소드의 종료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어야 합니다. 캐릭터들이 무엇을 배웠는지 알아야 하죠. 원작 애니메이션에서와 같이 각 캐릭터는 공주에게 자신이 무엇을 배웠는지 편지를 써서 보내야 합니다.
각 캐릭터가 보내는 편지는 원작과 달리 굳이 시적인 표현을 사용하거나 일반적인 일기의 형식을 취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무엇을 배웠는지 간략하게 목차식으로 나열해서 적어도 무방하죠. 편지를 쓰는 것은 캐릭터가 무엇을 배웠는지 목록화하고 간략한 설명을 덧붙이기 위함이지 정말로 편지를 보내기 위함이 아닙니다. 정리가 끝나면 편지를 GM에게 전달하십시오. GM은 이 편지를 바탕으로 각 캐릭터들이 얼마나 유의미한 성장을 했는지 판단한 뒤 그에 맞는 경험치를 지급합니다.
우선 그 에피소드에서 무엇을 배웠는지 적으십시오. 얻은 교훈은 캐릭터 성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정도여야 하며, 앞으로의 행동에 변화를 유발할 수준이어야 합니다. 교훈은 반드시 완성된 문장 하나로 적으십시오. 단어로 요약해서 적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이를 돌보면서 온갖 골치아픈 일을 겪은 캐릭터가 있다고 하면, '내가 할 수 있을 만큼만 하자' 라고 적을 수 있습니다. '근자감 ㄴ'라고 적지 마십시오. 이미 얻은 교훈은 적더라도 경험치 지급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에피소드를 진행하며 획득한 경험치는 캐릭터의 능력 또는 기술을 강화하는 데 쓸 수 있습니다. 각 에피소드는 캐릭터가 스스로를 갈고 닦는 과정입니다. 어릴 때는 베이비시터로 일하는 것도 쩔쩔매던 캐릭터가 좀 더 나이를 들어서 국정을 돌보는 입장이 될 수도 있는 거죠. 캐릭터들은 각 에피소드에서 얻은 교훈을 바탕으로 성장해 가기 때문입니다. 아무것도 느끼지 못하는 캐릭터는 없습니다.
경험치
에피소드에서 얻은 교훈을 목록화하여 편지까지 썼다면 이제 GM 및 동료 플레이어들과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하십시오. 누가 어떤 교훈을 얻었으며 그 계기가 된 것은 무엇이었는지, 그 교훈이 왜 의미가 있는지, 이 교훈을 통해 캐릭터가 어떻게 인격적인 성장을 이루었는지 꼼꼼히 따져야 합니다. 캐릭터의 인격이나 능력 방면에서 유의미한 성장을 이루었다고 판단되면 GM은 모든 플레이어에게 1점의 경험치를 지급합니다. 경험치는 교훈을 누가 얻었는지와 관계없이 플레이어 전원에게 지급되며, 교훈을 얻은 캐릭터에게만 지급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경험치의 차등 지급은 없으며 모든 플레이어가 동일한 경험치를 얻게 됩니다. 획득은 공동으로 하지만, 경험치 처분은 각 플레이어가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보너스 취득
캐릭터 성장은 경험치를 소비하여 보너스를 구입하는 것으로만 가능하며, 보너스의 효과는 오직 그 보너스를 취득한 캐릭터에게만 적용됩니다. 주문 사용 능력을 획득하거나 스테이터스의 상승, 새로운 기술의 습득 및 능력 개발 등 모든 캐릭터 성장에는 보너스 취득이 필수적입니다. 취득을 위해 선행 보너스를 취득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특정 종족 외에는 취득할 수 없는 보너스도 존재합니다. 여기서는 본 룰북에서 제공하는 추가 룰에 적용하는 전용 보너스를 같이 소개하도록 합니다. 따라서 기본 제공되는 3종족만 사용하여 게임을 할 경우에는 일부 보너스가 게임에서 제외됩니다.
보너스 일람
이하는 S4E 룰북에서 제공하는 총 116개의 보너스를 알파벳 순서대로 정렬하되 종족 제한 여부를 병기하여 나타낸 것입니다. 모든 보너스를 사용하려면 추가 룰인 '무애한 세상Wide, wide world'을 적용해야 합니다. 본 리스트에는 요구 경험치와 선행 조건, 구입 제한 조건, 각 보너스의 효과가 설명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보너스는 단 한 번만 취득할 수 있으나, 여러 번 구입할 수 있는 보너스도 존재합니다.
※ Improved, Greater 등 기존 보너스의 상위호환 보너스를 수식하는 용어는 모두 +, ++등으로 간략화하여 표기합니다. 귀찮음...
비전 지식 [5XP]
알리콘 또는 유니콘만 구입 가능
주문이나 마법을 사용할 때 행동 판정 시 +1
비전 지식+ [10XP]
선행 조건 : 비전 지식
유니콘만 구입 가능
비전 지식 보너스가 제공하는 행동 판정 보너스를 +2로 강화
책략 [5XP]
각 에피소드를 시작할 때마다 행동 판정 없이 이성 스테이터스 수치만큼 1회용 마법 아이템을 생성할 수 있다. 아이템을 사용해 난이도 '단순' 이하의 마법을 쓸 수 있다. GM이 허용하는 경우, 이 보너스로 생성한 마법 아이템은 누구든지 사용할 수 있다. 각 에피소드가 종료될 때까지 사용되지 않은 마법 아이템은 소멸한다.
책략+ [10XP]
선행 조건 : 책략
알리콘, 체인질링, 크리스털 포니, 용, 유니콘, 얼룩말만 구입 가능
아이템 제작 시 1개는 난이도 '보통' 수준 마법까지 쓸 수 있는 아이템이 된다. 마법 아이템을 사용할 때 용기 점수 1점을 지불하면 아이템 소비 없이 효과가 발생한다. (아이템 3개를 제작한 경우 1개는 '보통' 수준까지, 나머지 2개는 '단순'까지 사용 가능)
책략++ [15XP]
선행 조건 : 책략+
유니콘, 얼룩말만 구입 가능
생성된 마법 아이템을 소비하여 사용하는 마법의 최고 난이도가 '보통' 수준까지 향상된다. 아이템 제작 시 1개는 난이도 '고급' 수준 마법까지 사용 가능한 아이템이 된다.
잡동사니[5XP]
에피소드당 한 번, '마침 주머니에 있었던' 물건을 꺼내들 수 있다. 어떤 물건을 꺼낼 것인지는 플레이어와 GM 협의하에 결정한다.
주문 세례 [5XP]
주문 사용 시마다 6면체 주사위를 한 번 굴린다. 나온 눈만큼 주문 사용 비용을 차감한다. 차감된 비용이 0 이하가 되는 경우에도 주문 사용 비용을 1 지불해야 한다.
주문 세례+ [10XP]
선행 조건 : 주문 세례
주문 사용 시 6면체 주사위를 2번 굴려 큰 숫자만큼 주문 사용 비용을 차감한다. 차감된 비용이 0 이하가 되는 경우에도 주문 사용 비용을 1 지불해야 한다.
주문 세례++ [15XP]
선행 조건 : 주문 세례+
주문 사용 시 6면체 주사위를 3번 굴려 가장 큰 숫자만큼 주문 사용 비용을 차감한다. 차감된 비용이 0 이하가 되는 경우에도 주문 사용 비용을 1 지불해야 한다.
수색견 [5XP]
다이아몬드 독, 그리폰만 구입 가능
특정 냄새를 감지하거나 특정 냄새를 추적하는 경우, 행동 판정 시 +1
수색견+ [10XP]
선행 조건 : 수색견
다이아몬드 독, 그리폰만 구입 가능
수색견 보너스가 제공하는 행동 판정 보너스를 +2로 강화
혼돈 마법 [5XP]
마법을 사용하여 비용 지불이 끝났을 때 '혼돈 마법' 보너스 사용을 선언할 수 있다. 선언된 경우 육면체 주사위를 1번 굴린다. 2에서 4까지의 눈이 나온 경우 평범하게 마법을 사용한다. 5가 나온 경우 사용 비용을 전부 환급받는다. 6이 나온 경우 마법 사용에 따른 행동 판정 시 주사위를 던지지 않고 모두 6이 나온 것으로 취급한다. 1이 나온 경우 마법 사용 실패 및 사용자에게 영 좋지 않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부작용 발생 여부와 부작용의 내용은 GM 재량에 따른다.
예를 들어, 눈보라 마법을 사용하고 혼돈 마법 보너스를 적용했으나 1이 나온 경우, GM은 사용자에게만 눈보라가 치게 할 수도 있고 아예 사용자가 그대로 얼어 버리게 할 수도 있다.
담력 [5XP]
의지 피해를 입을 경우 받는 피해량을 2 줄인다. 단, 0 이하로 감소하지는 않는다.
담력+ [10XP]
선행 조건 : 담력
버팔로, 당나귀, 어스 포니만 구입 가능
의지 피해를 받을 때 받는 피해량을 4 줄인다. 단, 0 이하로 감소하지는 않는다.
담력++ [15XP]
선행 조건 : 담력+
버팔로, 당나귀, 어스 포니만 구입 가능
의지 피해를 받을 때 받는 피해량을 6 줄인다. 단, 0 이하로 감소하지는 않는다.
특성 정의 [5XP]
선행 조건 : 재능++
재능++ 보너스를 적용한 스테이터스 항목 하나를 고른다. 그 스테이터스의 수치에 2를 더한다.
근성 [5XP]
의지력 최대치를 5 늘린다.
근성+ [10XP]
선행 조건 : 근성
당나귀만 구입 가능
근성 보너스로 증가하는 의지력 수치에 5를 추가한다. (총 10 증가)
근성++ [15XP]
선행 조건 : 근성+
당나귀만 구입 가능
근성 보너스로 증가하는 의지력 수치에 5를 추가한다. (총 15 증가)
땅 파는 개 [5XP]
다이아몬드 독만 구입 가능
진흙, 모래, 흙, 눈 등 부드러운 입자로 구성된 표면을 파고들 수 있다. 금속이나 암석 등 단단한 표면은 파내지 못한다.
백척간두 [5XP]
에피소드당 단 1번, 피해를 입어 행동 불능 상태가 되었을 때 체력이나 의지력을 1만 남긴 상태로 행동 불능 상태를 회피할 수 있다.
사두용미 [5XP]
에피소드당 단 1번 사용 가능. 용기 점수 1점을 사용해 현재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이 보너스를 사용한 캐릭터가 수행하는 행동 판정 때마다 가산점을 얻는다. 캐릭터가 행동할 때마다 이 보너스로 얻는 점수가 1씩 누적된다. 이 보너스의 효과는 상황이 종료되거나 시도한 행동이 성공하는 경우 만료된다.
예를 들어, 최고 난이도 판정인 20인 행동을 시도하며 이 보너스를 사용한 경우 첫 번째 행동에서 +1, 두 번째 행동에서 +2, 세 번째 행동에서 +3 순으로 가산되는 점수가 증가한다. 이 행동에 성공하거나, 상황이 종료되면 이 보너스의 효과가 끝난다.
사두용미+ [10XP]
선행 조건 : 사두용미
이제 에피소드당 2번까지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한 상황에서 중복하여 사용할 수 없다.
사두용미++ [15XP]
선행 조건 : 사두용미+
이제 에피소드당 3번까지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한 상황에서 중복하여 사용할 수 없다.
용의 심장 [5XP]
용만 구입 가능
불과 연기를 뿜어내는 능력을 획득한다. 자연 상태의 불을 비롯하여 용암 등 고온인 물체가 가하는 피해를 0으로 한다. 용이 뿜어낸 불꽃이나 불사조의 화염, 다른 마법적 요인으로 발생한 것 중 GM이 지정하는 불로 인해 입는 피해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맹금의 눈 [5XP]
그리폰만 구입 가능
충분히 밝아서 시야 확보에 장애가 없는 경우, 시각을 이용한 관찰 또는 감시 행동을 선언했을 때 행동 판정 시 +1. 어두운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맹금의 눈+ [10XP]
선행 조건 : 맹금의 눈
그리폰만 구입 가능
맹금의 눈 보너스로 가산되는 점수를 +2로 증가시킨다. 어두운 경우 적용되지 않는다.
맹금의 눈++ [15XP]
선행 조건 : 맹금의 눈+
그리폰만 구입 가능
주위가 어두운 경우에도 맹금의 눈, 맹금의 눈+ 보너스가 적용된다.
반향정위 [5XP]
박쥐 포니만 구입 가능
주변으로 초음파를 발산하여 주위 환경을 직접 눈으로 보는 것처럼 인식할 수 있다. 단, 대략적인 형태와 실루엣 정도로만 인지할 수 있으며, 자세한 모습은 알 수 없다. 책을 읽거나 벽 색깔을 구분하는 등 행위는 불가능하며, 타자의 표정을 읽어내는 것도 할 수 없다. 상해를 입어 눈이 먼 경우에도 이 보너스는 사용할 수 있다. 귀가 먼 경우에는 보너스의 효과를 얻지 못한다. 이 보너스를 사용하는 동안에는 전방위를 감지할 수 있다.
기본일세 [5XP]
은닉된 물건을 찾아내거나 사건의 단서를 탐색하는 경우, 행동 판정 시 +1.
기본일세+ [10XP]
선행 조건 : 기본일세
기본일세 보너스로 얻는 가산점을 +2로 증가시킨다.
이국의 이야기 [5XP]
에피소드당 1번, 행동 선언 시 적용 가능한 스킬이 없는 경우에만 적용 가능하다. 행동의 성패를 판정할 때 적용 가능한 스킬과 기술 훈련 보너스를 갖고 있는 것으로 취급한다.
이국의 이야기+ [10XP]
얼룩말만 구입 가능
선행 조건 : 이국의 이야기
이국의 이야기 보너스를 에피소드당 2회 사용할 수 있다.
이국의 이야기++ [15XP]
얼룩말만 구입 가능
선행 조건 : 이국의 이야기+
이국의 이야기 보너스를 에피소드당 3회 사용할 수 있다. 행동의 성패를 판정할 때 적용 가능한 스킬과 기술 훈련+ 보너스를 갖고 있는 것으로 취급한다.
비행 [5XP]
알리콘, 박쥐 포니, 체인질링, 용, 그리폰, 페가수스만 구입 가능
날개를 이용해 비행하는 능력을 획득한다. 플레이어가 바라는 대로 구름을 사용할 수 있다.
재능 [5XP]
스테이터스 항목 하나를 선택하여 그 수치에 1을 더한다. 이 보너스는 여러 번 취득할 수 있으나, 이미 적용된 항목에 다시 적용할 수는 없다.
재능+ [10XP]
선행 조건 : 재능
재능 보너스가 적용된 스테이터스 항목 하나를 선택하여 그 수치에 1을 더한다. (총 +2) 이 보너스는 여러 번 취득할 수 있으나, 이미 적용된 항목에 다시 적용할 수는 없다.
재능++ [15XP]
선행 조건 : 재능+
재능+ 보너스가 적용된 스테이터스 항목 하나를 선택하여 그 수치에 1을 더한다.(총 +3) 이 보너스는 여러 번 취득할 수 있으나, 이미 적용된 항목에 다시 적용할 수는 없다.
행운 [5XP]
상황당 1번 사용 가능. 용기 점수 1점을 사용하여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선언하는 행동에 이점 1개를 추가한다.
행운+ [10XP]
선행 조건 : 행운
행운 보너스로 얻는 이점을 2개로 한다.
행운++ [15XP]
선행 조건 : 행운+
행운 보너스로 얻는 이점을 3개로 한다.
위대하고 강력한 자 [5XP]
마술, 주술, 마법 중 하나를 선택한다. 취득하지 않은 보너스는 이 보너스를 취득할 때 선택할 수 없다. 선택한 보너스로 만들 수 있는 전용 주문의 수를 1 늘린다.
산업 [5XP]
어스 포니만 구입 가능
마법과 무관한 도구를 사용하는 모든 행동 시 판정 가산점 +1
산업+ [10XP]
선행 조건 : 산업
어스 포니만 구입 가능
산업 보너스로 획득하는 가산점을 +2로 증가시킨다.
어차피 할 텐데 뭘 [5XP]
크리스털 포니만 구입 가능
에피소드 진행 중에도 자유롭게 보너스를 구입할 수 있다.
전문화 [5XP]
이 보너스는 여러 번 구입할 수 있으며, 한 요소에 중첩하여 적용할 수 없다. GM과 협의하여 이 보너스를 구입한 캐릭터가 종사하는 직업이나 분야를 결정하여 전문화한다. 전문화된 요소가 유의미하게 연관되는 행동을 선언하는 경우, 행동 판정 시 이점 1개를 추가한다. 예를 들어 물약 제조 기술을 전문화한 경우, 이 캐릭터가 물약 A를 만들 때 이점 하나를 추가하여 판정한다.
전문화+ [10XP]
선행 조건 : 전문화
이 보너스는 여러 번 구입할 수 있으며, 한 요소에 중첩하여 적용할 수 없다. 전문화를 마친 요소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적용하며, 전문화+가 적용된 요소가 유의미하게 연관되는 행동을 선언하는 경우, 행동 판정 시 이점 1개를 더 추가한다. (총 +2)
폐어 [5XP]
시 포니만 구입 가능
물 밖에서도 물 안에서 호흡하는 것과 같이 호흡할 수 있다.
건곤일척 [5XP]
에피소드당 1번만 사용 가능. 이 보너스를 획득한 캐릭터와 플레이어 전원이 행동 불능 상태가 되는 경우 사용할 수 있다. 육면체 주사위를 1회 굴리고, 2에서 6의 숫자가 나온 경우 모든 캐릭터가 즉시 행동 불능 상태에서 회복되며 체력과 의지력이 최대 수치까지 채워진다. 1이 나온 경우에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선봉 [5XP]
다른 캐릭터와 협동하는 경우, 행동 판정에 1을 가산한다. 선봉 보너스와 후위 보너스를 모두 갖고 있더라도 동시에 적용할 수는 없다. 단, 두 캐릭터가 각각 선봉 보너스와 후위 보너스를 제공하는 경우에는 동시 적용된다.
선봉+ [10XP]
선행 조건 : 선봉
선봉 보너스로 추가되는 가산점을 +2로 증가시킨다.
리더십 [5XP]
상황당 1번 사용 가능. 사용자가 행동 불능 상태가 아닌 경우, 용기 점수 1점을 사용해 행동 불능이 된 다른 플레이어들을 회복시킨다. 모든 캐릭터는 육면체 주사위를 2번 던져 나온 눈을 합한 수치만큼 체력과 의지력을 회복한다.
리더십+ [10XP]
선행 조건 : 리더십
알리콘만 구입 가능
에피소드당 1번 사용 가능. 동료 캐릭터가 행동 불능이 되지 않으며, 현재 체력 또는 의지력을 초과하는 피해를 입더라도 1 이하로 떨어지지 않는다. 사용자가 행동 불능이 되거나 상황이 종료되면 효과가 끝난다. 이 효과로 인해 동료 캐릭터들이 행동 불능 상태가 되지 않고 견뎌낸 모든 피해는 사용자의 의지력 피해로 전환되어 적용된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 A가 체력, 의지력이 2씩 남은 플레이어 B를 리더십+ 보너스를 이용해 보호하는 경우, B가 3차례에 걸쳐 체력 3, 의지력 4, 체력 2 피해를 입었다고 가정하자. 리더십+ 보너스에 의해 B가 입는 피해는 체력 1, 의지력 1로 국한되며, 남은 피해량인 체력 4와 의지력 3은 의지력 피해 7로 합산되어 A에게 적용된다.
애정 추출 [5XP]
체인질링만 구입 가능
동료 캐릭터가 용기 점수를 사용해 사용자의 체력과 의지력을 회복시킨 경우, 회복량을 2배로 한다.
애정 추출+ [10XP]
선행 조건 : 애정 추출
체인질링만 구입 가능
동료 캐릭터가 행동 불능이 되었거나 근처에 없는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다. 사용자는 당사자의 동의를 얻어 동료 캐릭터의 용기 점수를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다.
행운아 [5XP]
상황당 1번 사용 가능. GM이 행동 성패 판정을 선언하기 전까지만 쓸 수 있다. 용기 점수 1을 소비하여 주사위를 다시 던질 수 있다.
마술 [5XP]
각 에피소드를 시작할 때마다 캐릭터의 이성 스테이터스 수치와 같은 수의 전용 마법을 개발하여 쓸 수 있다. 이 마법의 난이도는 '단순'을 넘을 수 없다. 전용 마법은 비용을 지불할 수 있다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에피소드가 끝나면 전용 마법을 모두 삭제한다. 다음 에피소드가 시작될 때 다시 전용 마법을 개발해 등록한다.
마술+ [5XP]
선행 조건 : 마술
보너스로 작성할 수 있는 전용 마법의 난이도를 '보통'까지 상향시킨다.
장대한 포효 [5XP]
그리폰만 구입 가능
상황당 1번 사용 가능. 행동 판정 시 용기 점수 1점을 사용하여 심성 스테이터스 수치만큼 가산점을 얻는다.
몸은 정신이 지배한다 [5XP]
버팔로, 당나귀만 구입 가능
체력 피해를 입을 때 그 일부나 전부를 의지력 피해로 전환해서 입을 수 있다.
원기의 노래 [5XP]
에피소드당 1번 사용 가능. 전투 또는 위기 상황을 제외한 상황에서 힘을 북돋는 노래를 부를 수 있다. 사용자 및 다른 플레이어 캐릭터의 체력과 의지력을 최대치까지 회복한다.
고귀함 [5XP]
에피소드를 시작할 때 용기 점수 1점을 추가로 획득한다. (MAX +1)
고귀함+ [10XP]
선행 조건 : 고귀함
버팔로, 어스 포니만 구입 가능
에피소드를 시작할 때 용기 점수 2점을 추가로 획득한다. (MAX +2)
고귀함++ [15XP]
선행 조건 : 고귀함+
버팔로, 어스 포니만 구입 가능
에피소드를 시작할 때 용기 점수 3점을 추가로 획득한다. (MAX +3)
일등 조수 [5XP]
조수 캐릭터를 하나 생성한다. 플레이어에게 유리한 행동을 하는 경우에 한하여, 특정 상황에서 수행하는 행동 판정에 이점을 1개 제공한다. 조수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은 플레이어와 GM이 협의해서 결정하여야 한다. (예시 : 노래하는 경우, 양을 치는 경우, 조사를 하는 경우 등)
일등 조수+ [10XP]
선행 조건 : 일등 조수
조수 캐릭터가 제공하는 이점을 2개로 증가시키거나, 조수 캐릭터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을 1가지 더 설정할 수 있다. 후자의 경우 각 상황마다 1개의 이점을 받을 수 있다.
반사형 보호막 [5XP]
크리스털 포니만 구입 가능
피해를 입을 때마다 사용 가능하다. 용기 점수 1점을 소비하여 입는 피해를 절반으로 줄인다. 피해량이 홀수인 경우 피해 감소량을 반올림하여 계산한다. (총 피해량이 9점인 경우 피해 5를 줄임)
반사형 보호막+ [10XP]
선행 조건 : 반사형 보호막
크리스털 포니만 구입 가능
동료가 피해를 입을 때도 반사형 보호막 효과를 사용할 수 있다. 사용 조건 및 효과는 자신에게 적용할 때와 같다.
회복력 [5XP]
체력 피해를 입을 경우 받는 피해량을 2 줄인다. 단, 0 이하로 감소시킬 수 없다.
회복력+ [10XP]
선행 조건 : 회복력
버팔로, 당나귀, 어스 포니만 구입 가능
체력 피해를 입을 경우 받는 피해량을 4 줄인다. 단, 0 이하로 감소시킬 수 없다.
회복력++ [15XP]
선행 조건 : 회복력+
버팔로, 당나귀, 어스 포니만 구입 가능
체력 피해를 입을 경우 받는 피해량을 6 줄인다. 단, 0 이하로 감소시킬 수 없다.
회복의 공명 [5XP]
버팔로, 크리스털 포니, 당나귀, 어스 포니만 구입 가능
용기 점수를 사용하여 체력과 의지력을 회복할 때마다 심성 스테이터스 수치와 같은 양을 추가로 회복한다. 동료 캐릭터를 회복시킬 때도 적용한다.
캔틀롯 왕가식 화법 [5XP]
다른 캐릭터에게 겁을 주거나, 물리력이나 마법 또는 캐릭터 자체의 위압감을 앞세워 '설득'을 시도할 때 행동 판정 가산점 +1.
캔틀롯 왕가식 화법+ [10XP]
선행 조건 : 캔틀롯 왕가식 화법
캔틀롯 왕가식 화법 보너스가 제공하는 가산점을 +2로 증가시킨다.
해마 [5XP]
시 포니만 구입 가능
지느러미를 사용하여 행동하는 경우, 행동 판정 시 가산점 +1.
해마+ [10XP]
선행 조건 : 해마
시 포니만 구입 가능
해마 보너스가 제공하는 가산점을 +2로 증가시킨다.
원기 회복 [5XP]
상황당 1회 사용 가능. 이 보너스를 취득한 캐릭터가 행동 불능이 되는 경우 용기 점수 1점을 사용하여 행동 불능 상태에서 회복한다. 육면체 주사위를 4번 던져 나온 눈을 모두 더해 그 수치만큼 체력과 의지력을 회복한다.
변신술 [5XP]
체인질링만 구입 가능
육면체 주사위를 한 번 던져 나온 수치만큼 체력이나 의지력을 지불한다. 사용자는 지불량을 체력과 의지력에 각각 분배할 수 있다. 게임이 적용하는 룰에서 플레이 가능한 종족 중 하나로 형상을 바꾸거나, GM 재량에 따라 그 외의 종족으로도 변신할 수 있다. 이 보너스를 이용해 변신한 경우, 형상을 따온 종족 특유의 강점이나 약점, 종족 고유의 능력은 획득되지 않는다. 사용자는 변신할 개체의 모습을 자유롭게 정할 수 있다. 변신을 유지하는 동안 변신한 모습의 특성에 따라 신체 능력에 제한을 받는다. (어스 포니로 변신한 경우, 체인질링 개체가 본래 날 수 있더라도 비행 능력을 사용할 수 없다.)
관심과 배려 [5XP]
에피소드당 1번 사용 가능. 현재 체력 및 의지력 수치를 한도로 포인트를 지불하고 다른 캐릭터 하나를 회복시킬 수 있다. 의지력 포인트를 지불해 다른 캐릭터의 체력을 회복할 수 없다. 회복량과 지불량은 서로 같아야 한다. 사용자는 자신의 모든 체력과 의지력을 지불하여 다른 캐릭터를 회복시킬 수 있으나, 이 경우 행동 불능이 된다.
폭력 멈춰! [5XP]
상황당 1번 사용 가능. 용기 점수 1점을 지불하고 1라운드 동안 목소리가 닿는 거리 내에 있는 모든 캐릭터의 공격 행위를 중단시킨다. 피아 모두 영향을 받는다.
시그니처 무브 [5XP]
GM과 협의해 캐릭터만 할 수 있는 특유의 동작이나 독특한 신체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개발된 능력이나 동작은 용기 점수를 사용해 사용한다.
기술 훈련 [5XP]
이 보너스는 여러 번 취득할 수 있다. GM과 협의하여 캐릭터에게 기술 하나를 습득시킨다. 이 기술과 연관된 행동을 선언하여 성패 여부를 판정할 때, 주사위를 하나 더 던진다. 3개 숫자 중(2d6, 1d6) 가장 낮은 숫자를 버리고 남은 2개 숫자를 더하여 행동의 성패를 결정한다. 이 보너스로 습득한 기술에 다시 이 보너스를 적용시킬 수 없다.
기술 훈련+ [10XP]
선행 조건 : 기술 훈련
이 보너스는 여러 번 취득할 수 있으나, 중복하여 적용할 수 없다. 기술 훈련 보너스로 획득한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한다. 그 기술과 관련된 행동을 할 때 주사위를 하나 더 던져서 그 수를 합산한다. (2d6 + 1d6 = 3d6)
기술 훈련++ [15XP]
선행 조건 : 기술 훈련+
이 보너스는 여러 번 취득할 수 있으나, 중복하여 적용할 수 없다. 기술 훈련+ 보너스가 적용된 기술 하나를 선택한다. 그 기술과 관련된 행동을 할 때 가산점 1을 추가해 계산한다. (3d6 + 1)
숙련자 [5XP]
선행 조건 : 기술 훈련++
기술 훈련++ 보너스가 적용된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한다. 해당 기술과 관련된 행동을 할 때 추가되는 가산점에 2를 더한다. (3d6 + 3)
주술 [5XP]
체인질링, 용, 얼룩말만 구입 가능
각 에피소드를 시작할 때마다 캐릭터의 이성 스테이터스 수치와 같은 수의 전용 마법을 개발하여 쓸 수 있다. 이 마법의 난이도는 '보통'을 넘을 수 없다. 전용 마법은 비용을 지불할 수 있다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에피소드가 끝나면 전용 마법을 모두 삭제한다. 다음 에피소드가 시작될 때 다시 전용 마법을 개발해 등록한다.
주술+ [10XP]
선행 조건 : 주술
체인질링, 용, 얼룩말만 구입 가능
주술 보너스로 작성할 수 있는 전용 마법의 난이도를 '고급'까지 상향시킨다.
숙원 [5XP]
알리콘, 박쥐 포니, 어스 포니, 페가수스, 유니콘, 얼룩말만 구입 가능
GM과 협의하여 캐릭터의 평생 숙원을 결정하며, 큐티마크를 만들어 적용할 수 있다. 행동 판정 시 캐릭터의 평생 숙원과 연관된 행동인 경우 적용받는 불리점을 모두 무시한다.
속도광 [5XP]
알리콘, 박쥐 포니, 체인질링, 그리폰, 시 포니, 페가수스만 구입 가능
용기 점수 1점을 사용하여 1라운드당 1회 행동 제한을 그 라운드에 한해 2회까지 완화한다. (1라운드 한정 2회 행동)
활력소 [5XP]
버팔로, 당나귀, 어스 포니, 그리폰만 구입 가능
용기 점수를 사용해 체력과 의지력을 회복할 때 얻는 효과를 2배로 증가시킨다. 추가로 얻은 회복량은 사용자나 동료 캐릭터에게 분배할 수 있다.
애니멀 커뮤니케이터 [5XP]
동물과 자유롭게 의사소통할 수 있게 된다.
어디서 개가 짖나 [5XP]
버팔로, 당나귀만 구입 가능
의지력 피해를 입을 때 그 일부나 전부를 체력 피해로 전환할 수 있다.
숙련 첩보원 [5XP]
박쥐 포니, 체인질링만 구입 가능
은, 엄폐를 비롯해 마법 외의 수단으로 자신의 존재를 숨기는 경우 행동 판정 시 +1.
숙련 첩보원+ [10XP]
선행 조건 : 숙련 첩보원
박쥐 포니, 체인질링만 구입 가능
숙련 첩보원 보너스로 얻는 가산점을 +2로 증가시킨다.
천재 [5XP]
GM 허가 하에 배우거나 연습하는 것으로는 획득하기 어려운 선천적 재능 하나를 결정해 상세히 기술한다. 이 재능과 관련된 행동의 성패를 판정할 때 +1. 판정 한 번에 2개 이상의 재능을 투입할 수 없다.
재능의 예시는 다음과 같다. (적응력, 민첩성, 카리스마, 창의력, 최대 속력, 감수성, 학습 능력, 힘, 지구력, 피해 저항력, 조심성, 추진력 등) GM은 각 캐릭터가 갖는 재능이 행동 판정에 쓰일 가능성의 유무를 막론하고 플레이어가 설정하고자 하는 재능의 최종 승인권을 갖는다.
천재+ [10XP]
선행 조건 : 천재
재능 하나를 추가하거나, 이미 갖고 있는 재능을 더욱 개발하여 가산점을 +2로 늘린다.
천재++ [15XP]
선행 조건 : 천재+
재능 하나를 더하거나, 이미 갖고 있는 1단계 재능을 개발하여 가산점을 +2로 늘릴 수 있다. 2단계 재능이 있는 경우 이를 개발하여 가산점을 +3으로 만들 수 있다.
염동력 [5XP]
알리콘, 체인질링, 유니콘만 구입 가능
가벼운 물건 1개에 대해 염동력을 행사하여 조종할 수 있다. 염동력 행사 시 GM이 판단한 난이도에 따라 행동 판정을 거친다.
염동력+ [10XP]
선행 조건 : 염동력
알리콘, 체인질링, 유니콘만 구입 가능
가벼운 물건 여러 개에 대해 동시에 염동력을 행사하여 조종하거나, 보통 무게의 물건 한 개를 조종할 수 있다. GM이 판단한 난이도에 따라 행동 판정을 거쳐 성패를 결정한다.
염동력++ [15XP]
선행 조건 : 염동력+
유니콘만 구입 가능
가벼운 물건 다수, 보통 무게의 물건 몇 개, 무거운 물건 1개에 대하여 염동력을 행사해 조종할 수 있다. GM이 판단한 난이도에 비례한 행동 판정을 거쳐 성패를 결정한다.
진실한 벗 [5XP]
상황당 한 번 사용 가능. 동료 캐릭터가 피해를 입는 경우 사용자가 대신해서 피해를 받을 수 있다.
용맹 [5XP]
어떤 식으로든 용기 점수를 사용한 경우 주사위를 1번 굴린다. 6이 나오면 용기 점수를 환급받는다.
용맹+ [10XP]
선행 조건 : 용맹
용맹 보너스가 제공하는 용기 점수의 환급 조건을 (5, 6)으로 완화한다.
생기 [5XP]
체력 최대치를 5 증가시킨다.
생기+ [10XP]
선행 조건 : 생기
버팔로만 구입 가능
체력 최대치를 5 증가시킨다. (총 10)
생기++ [15XP]
선행 조건 : 생기+
버팔로만 구입 가능
체력 최대치를 5 증가시킨다. (총 15)
기상 관리자 [5XP]
페가수스만 구입 가능
GM이 판단한 난이도에 따라 행동 성패를 판정한다. 성공한 경우 현재 날씨를 조절할 수 있다. (집중호우 → 소나기 등)
기상 관리자+ [10XP]
선행 조건 : 기상 관리자
페가수스만 구입 가능
GM이 판단한 난이도에 따라 행동 성패를 판정한다. 성공한 경우 날씨 자체를 바꿀 수 있다. (폭설 → 맑음 등)
원석 [5XP]
주문 사용 시 행동 판정에서 아슬아슬하게 성공한 경우 자동으로 적용된다. 주문 사용 시 지불한 비용의 절반(소수점 버림)을 환급받는다. 예를 들어 체력 5, 의지력 2를 지불한 경우 체력 2와 의지력 1을 환급받을 수 있다.
후위 [5XP]
다른 캐릭터와 협동하는 경우, 행동 판정에 1을 가산한다. 선봉 보너스와 후위 보너스를 모두 갖고 있더라도 동시에 적용할 수는 없다. 단, 두 캐릭터가 각각 선봉 보너스와 후위 보너스를 제공하는 경우에는 동시 적용된다.
후위+ [10XP]
선행 조건 : 후위
후위 보너스로 발생하는 가산점을 +2로 증가시킨다.
날개 힘 [5XP]
알리콘, 박쥐 포니, 체인질링, 용, 그리폰, 페가수스만 구입 가능
날개를 이용한 행동을 선언했을 때, 행동 판정 시 +1.
날개 힘+ [10XP]
선행 조건 : 날개 힘
알리콘, 박쥐 포니, 체인질링, 용, 그리폰, 페가수스만 구입 가능
날개 힘 보너스로 발생하는 가산점을 +2로 증가시킨다.
마법 [5XP]
알리콘, 유니콘만 구입 가능
각 에피소드를 시작할 때마다 캐릭터의 이성 스테이터스 수치와 같은 수의 전용 마법을 개발하여 쓸 수 있다. 이 마법의 난이도는 '고급'을 넘을 수 없다. 전용 마법은 비용을 지불할 수 있다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에피소드가 끝나면 전용 마법을 모두 삭제한다. 다음 에피소드가 시작될 때 다시 전용 마법을 개발해 등록한다.
마법+ [10XP]
선행 조건 : 마법
알리콘, 유니콘만 구입 가능
보너스로 작성할 수 있는 전용 마법의 난이도를 '최고급'까지 상향시킨다.
경이로운 힘 [5XP]
유니콘만 구입 가능
에피소드당 1번, 마법 사용에 따른 비용을 지불하면 반드시 행동 불능 상태가 되는 경우 체력과 의지력을 1씩 남기고 행동 불능 상태를 회피한다. 이 보너스의 효력이 발동하면 마법 비용을 모두 지불하더라도 체력과 의지력이 1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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