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 사용 개론
이퀘스트리아의 마법은 강력하고 각자의 개성이 크게 반영되어 있습니다. 마법 사용자는 본인에게 그럴 의지만 있다면 다른 캐릭터들과 차별화된 방향으로 마법을 다룰 수 있지요. 마법을 다루고 주문을 쓰는 일은 아주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에 여기 완벽하게 통달한 캐릭터는 아주 적습니다. 마법을 써서 강력한 효과를 얻을 수는 있지만, 그에 따라 캐릭터의 체력과 정신력이 소모될 것입니다. 게임에서는 체력과 의지력을 차감하는 형태로 이를 반영하도록 합니다.
주문 사용 전 필독!
마법과 주문의 사용은 S4E 룰 중에서도 특히나 복잡한 계산을 요구합니다. 마법사 캐릭터를 생성하고 싶다면 이하의 내용을 숙지하여 게임 플레이에 지장이 없도록 하십시오.
주문 사용
주문을 개발할 수 있다면 마법을 보다 다양한 곳에 적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유자재로 마법을 다루는 캐릭터는 이미 존재하는 마법을 배우고 익히는 데만 골몰하지 않고, 자신의 강점과 선호 및 상황 등에 맞추어 자신만의 마법을 개발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문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각 구성 요소를 선택하여 조합해야 합니다. 마법의 주요 구성 요소는 총 5가지입니다. 대상Target, 범위Range, 지속시간Duration, 효과Effects, 대상Subjects이죠. 구성 요소로 선택한 내용에 따라 주문의 난이도가 달라집니다. 각 구성 요소로 인한 난이도를 전부 합하면 주문 레벨이 됩니다. 주문 레벨에 따라 주문 사용 비용이 달라집니다. 가장 쉬운 수준의 마법이라도 사용하기 위해서는 비용을 지불한 뒤 행동 판정을 거쳐 성공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주문을 개발했다면 해당 주문의 목적과 효과가 무엇인지 간략하게 기술해야 합니다. 사용 조건이나 주문의 한계가 있는 경우 이를 기재하고, 마법 사용에 성공하면 어떤 효과가 나타나는지 적으십시오. 게임플레이의 목적에 따라 주문 관련 중요 정보가 생성되는 경우 이를 함께 기재합니다. GM은 주문 관련 설명에 의하여 마법 사용 시 결과를 도출하고 그 결과를 게임플레이에 반영합니다. 마법의 주요 구성 요소 5가지와 각 난이도에 대한 설명은 아래를 참고해 주십시오.
대상
주문의 효과를 받는 객체를 의미합니다. 다음 4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여 주문의 대상 범위를 지정합니다.
- 단일 목표물 : 1명, 1개, 1마리 등 단일 목표물을 대상으로 합니다. 주문 레벨 +1
- 복수 목표물 : 특정 대상 여러 명, 여러 개, 여러 마리 등 복수 목표물(몇몇 캐릭터, 사과나무에 달린 사과 전부 등)을 대상으로 합니다. 주문 레벨 +2
- 특정 범위 지정 : 일정 범위를 지정하고 그 안에 있는 대상 전부를 대상으로 합니다. 원하는 경우 특정 조건을 부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범위를 '집 안'으로 지정할 수도 있고, '집 안에 새로 들어오는 사람'만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주문 레벨 +4
- 무제한 : 시야에 들어온 것이라면 모든 대상을 목표로 할 수 있습니다. 주문 레벨 +8
범위
범위는 마법 사용자와 목표물 사이의 물리적, 심리적 거리를 포괄합니다.
- 접촉 대상 : 마법 사용자와 직접 맞닿아 있는 대상에 대해서만 영향을 줍니다. 주문 레벨 +1
- 포착 대상 : 마법 사용자의 가시거리 내에서 명확히 구분할 수 있는 대상을 목표로 할 수 있습니다. 주문 레벨 +2
- 특정 대상 : 물리적 거리에 무관하게 마법 사용자가 잘 알고 있는 존재를 대상으로 합니다. 친구 또는 애장품 등이 해당합니다. 주문 레벨 +4
- 무차별 : 마법 사용자가 잘 모르는 존재를 대상으로도 효과를 발휘합니다. 루나 공주가 신민들의 꿈을 관리하는 것 등이 해당합니다. 주문 레벨 +8
지속시간
지속시간은 주문의 효력이 지속되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 즉발 : 목표로 하는 효력을 발생시키자마자 소멸합니다. 섬광, 순간이동 등이 해당합니다. 주문 난이도 +1
- 유지 : 마법 사용자가 정신을 집중하는 한 효력이 유지됩니다. 방어막 등이 해당합니다. 주문 난이도 +2
- 단기 : 마법 사용자가 정신을 집중하지 않아도 짧은 시간 동안 효과가 유지됩니다. 주문 난이도 +4
- 장기 : 마법 사용자가 정신을 집중하지 않아도 오랫동안 효과가 유지됩니다. 봉인 마법 등이 해당합니다. 주문 난이도 +8
효과
효과는 주문 사용으로 발생하는 효력의 근본적인 속성을 의미합니다. 각 효과는 여러 개 선택 가능하며, 1개당 주문 난이도에 1을 가산합니다. (각 주문 레벨 +1)
- 작동Animate : 대상의 움직임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직접 조종하거나, 자유의지를 부여해 스스로 움직이게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결합Combine : 여러 대상을 융합하거나 각 대상의 주요 요소를 합칠 수 있습니다. 기능의 혼합도 포함됩니다.
- 기만Deceive : 목표물이 쉽게 발견되지 않게 만듭니다. 제3자가 목표물의 속성을 오인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 약화Diminish : 목표물에 결함을 만듭니다. 파괴 및 존재의 소멸 등도 포함됩니다.
- 강화Forge : 목표물의 속성이나 강점을 더욱 강화합니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행위가 포함됩니다.
- 개조Modify : 대상이 본디 갖고 있지 않았던 능력이나 기능을 추가해 줍니다.
- 개안Reveal : 은닉되거나 숨겨진 대상을 발견합니다.
- 분리Separate : 대상을 구성 요소별로 구분하여 분해합니다.
대상
대상은 주문의 효력을 적용받는 객체의 속성을 정의합니다. 각 주문은 1개 이상의 대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대상 하나당 주문 난이도에 1씩을 더합니다.
- 대기 : 공기, 연기 등을 비롯한 각종 기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동물 : 고양이, 개, 새 등 언어를 이용한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동물을 대상으로 할 수 있습니다.
- 육신 : 언어를 이용한 의사소통이 가능한 동물들의 신체 통제권에 영향을 줍니다. 정신은 조종할 수 없습니다.
- 사물 : 노동력, 자본, 기계 등 생산요소를 투입해 생산해 낸 물건에 영향을 줍니다. 부품 등 여러 구성요소를 합쳐 생산된 물건의 경우, 그 구성요소 하나하나에 대한 영향력 행사도 가능합니다.
- 대지 : 바위, 흙, 모래, 금속, 보석 등 지표면에서 채취되거나 지표 아래에서 채광되어 획득되는 요소를 의미합니다.
- 동력 : 전력, 자력, 방사선 등 마력 외 원천에서 발생한 에너지나 이와 유사한 작용을 하는 무형물을 뜻합니다.
- 마력 : 마법을 이용해 만든 통과 불가능한 방어막 또는 역장 등이 해당됩니다.
- 온도 : 온기, 냉기 등 온도 조절에 관련된 현상 등을 의미합니다. 열기, 한기, 불, 한파 등이 속합니다.
- 광원 : 순수한 빛을 뜻하며, 불 등 스스로 빛을 방출하는 요소의 경우 해당되지 않습니다.
- 마법 : 주문 효력을 발생시키는 신비한 에너지 또는 순수한 마력을 뜻합니다.
- 정신 : 언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고등 생물의 정신을 지배합니다.
- 식물 : 화초를 비롯한 각종 식물을 뜻합니다. 팀버울프 등 식물로 구성된 동물의 경우에도 적용됩니다.
- 어둠 : 그림자, 물리적인 어둠 등을 조종합니다.
- 음향 : 소음을 포함하여 가청 범위 내의 각종 소리에 적용됩니다. 음악, 목소리 등이 있습니다.
- 공간 : 중력 등 각종 물리법칙.
- 시간
- 유체 : 물을 포함한 각종 액체 및 유체를 의미합니다.
- 기상 : 자연적으로 발생되는 기상 현상. 구름, 번개, 바람, 강우, 강설, 천둥, 우박 등을 포함합니다.
주문 사용
일단 주문이 개발되었다면 그 다음부터는 마법 사용이 가능한 캐릭터가 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주문 난이도에 따라 난이도 수준을 정해야 합니다.
- 주문 난이도 8 이하 : '단순', 행동 판정 기준 5(비용 5)
- 주문 난이도 9 ~ 14 : '보통', 행동 판정 기준 10(비용 10)
- 주문 난이도 15 ~ 22 : '고급', 행동 판정 기준 15(비용 15)
- 주문 난이도 23 이상 : '최고급', 행동 판정 기준 20(비용 20)
캐릭터가 주문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난이도에 비례하는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비용은 체력과 의지력에 배분하여 지불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의 체력과 의지력을 합한 값이 주문 사용 비용보다 낮은 경우 주문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캐릭터가 '고급' 난이도 이상의 마법을 이성 스테이터스에 기반해 사용을 시도한 경우, 이 때의 행동 판정은 본 룰북에서 정하는 모든 행동 판정의 요소를 적용받습니다. 절반의 성공, 아슬아슬한 성공 역시 포함됩니다. 마법을 사용하는 상황에 따라 GM은 주문 사용 난이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GM 재량에 따라 조정된 난이도를 사용 비용에 적용하는 것 또한 GM의 재량에 맡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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